λ³Έλ¬Έ λ°”λ‘œκ°€κΈ°

λΉ„ν–‰κΈ° 1λŒ€ μ œμž‘ κ³Όμ •κ³Ό ν•„μš”ν•œ λΉ„μš© μ•Œμ•„λ³΄κΈ°

λ°˜μ‘ν˜•

 

μ•ˆλ…•ν•˜μ„Έμš”! 였늘 이 κΈ€μ—μ„œλŠ” λΉ„ν–‰κΈ° 1λŒ€λ₯Ό λ§Œλ“œλŠ” 데 ν•„μš”ν•œ κ³Όμ •κ³Ό μ œμž‘ λΉ„μš©μ— λŒ€ν•΄ μ‹€μ œ 데이터λ₯Ό 기반으둜 μ•Œμ•„λ³΄κ² μŠ΅λ‹ˆλ‹€.

 

 

 1. λΉ„ν–‰κΈ°μ˜ μ£Όμš” λΆ€ν’ˆ

 

λΉ„ν–‰κΈ°λ₯Ό μ œμž‘ν•˜λŠ”λ° ν•„μš”ν•œ μ£Όμš” λΆ€ν’ˆλ“€μ€ 크게 동체, λ‚ κ°œ, 엔진 λ“±μœΌλ‘œ κ΅¬μ„±λ˜λ©°, 이 외에도 λ‹€μ–‘ν•œ μ „μž μž₯비와 μ‹œμŠ€ν…œμ΄ ν•¨κ»˜ μ‘°λ¦½λ˜μ–΄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

 

 1.1 동체

쑰쒅석, 승객 석, ν™”λ¬Ό 승차 ꡬ역 등을 ν¬ν•¨ν•˜λ©°, λΉ„ν–‰κΈ°μ˜ 핡심 κ΅¬μ‘°μž…λ‹ˆλ‹€. μ•Œλ£¨λ―ΈλŠ„, νƒ„μ†Œ λ³΅ν•©μž¬λ£Œ λ“±μœΌλ‘œ μ œμž‘λ˜λ©° 고슀트레슀λ₯Ό κ²¬λ”œ 수 μžˆλŠ” 강도가 ν•„μš”ν•©λ‹ˆλ‹€.

 

 1.2 λ‚ κ°œ

λ‚ κ°œλŠ” 기체 뢀상 및 λ‚ μ•„κ°€λŠ” 데 ν•„μˆ˜μž…λ‹ˆλ‹€. λ‚ κ°œ 크기와 ν˜•νƒœλŠ” 항속 거리, 속도, 크기 λ“±μ˜ μš”μ†Œμ— 따라 λ‹¬λΌμ§‘λ‹ˆλ‹€.

 

 1.3 엔진

엔진은 비행기에 ν•„μš”ν•œ μΆ”λ ₯을 μƒμ„±ν•˜λŠ” κ³³μž…λ‹ˆλ‹€. μ—¬κ°κΈ°μ˜ 경우 주둜 μ œνŠΈμ—”μ§„μ΄ μ‚¬μš©λ˜λ©°, 슀포츠 비행기와 μž‘μ€ λΉ„ν–‰κΈ°μ—λŠ” 터보프둭 엔진이 μ‚¬μš©λ©λ‹ˆλ‹€.

 

 

 

 

좜처: NASA-GLENN-AIRPLANE-PARTS

 

 2. λΉ„ν–‰κΈ° μ œμž‘ κ³Όμ •

 

λΉ„ν–‰κΈ° μ œμž‘ 과정은 λŒ€λž΅μ μœΌλ‘œ 기획, 섀계, 개발, 생산, μ‹œν—˜ λΉ„ν–‰, 인증, λ‚©ν’ˆ, 그리고 μ„±λŠ₯ κ°œμ„ μ„ 거쳐 μ™„μ„±λ©λ‹ˆλ‹€.

 

 2.1 기획 및 섀계

 

λΉ„ν–‰κΈ°μ˜ λͺ©μ κ³Ό μ„±λŠ₯ λͺ©ν‘œλ₯Ό μ •ν•˜κ³ , μ μ ˆν•œ ν˜•νƒœμ™€ 사양을 κ²°μ •ν•˜λŠ” κ³Όμ •μž…λ‹ˆλ‹€. 이 κ³Όμ •μ—μ„œ 길이, 높이, λ‚ κ°œ ν˜•νƒœ, μ—”μ§„μ˜ 배치 등을 μ„€κ³„ν•©λ‹ˆλ‹€. 항곡산업이 λΉ λ₯΄κ²Œ λ°œμ „ν•˜λ©΄μ„œ μƒˆλ‘œμš΄ 기술과 κΈ°λŠ₯이 μ§€μ†μ μœΌλ‘œ λ„μž…λ˜κ³  μžˆμ–΄ 기획과 섀계 λ‹¨κ³„μ—μ„œμ˜ 연ꡬ 및 개발 λΉ„μš©μ΄ μƒλ‹Ήν•©λ‹ˆλ‹€.

 

 2.2 개발

 

섀계에 따라 개발 λ‹¨κ³„μ—μ„œ 각 λΆ€ν’ˆκ³Ό μ‹œμŠ€ν…œμ„ μ œμž‘ν•˜κ±°λ‚˜ κ΅¬λ§€ν•˜μ—¬ μ‘°λ¦½ν•©λ‹ˆλ‹€. 이 κ³Όμ •μ—μ„œ μ „λ¬Έ μ—”μ§€λ‹ˆμ–΄ 및 κΈ°μˆ μžλ“€μ΄ 각 λΆ€ν’ˆμ˜ 섀계 도면을 따라 μ •λ°€ν•œ μž‘μ—…μ„ μˆ˜ν–‰ν•©λ‹ˆλ‹€.

 

 2.3 생산

 

개발이 μ™„λ£Œλ˜λ©΄ 냉철 κΈ°μ‘΄ 일반 μ—”μ§€λ‹ˆμ–΄λ‘œ λΉ„ν–‰κΈ°μ˜ μ œμž‘κ³Ό μž₯λΉ„ μž₯착을 μœ„ν•œ λ‹€μ–‘ν•œ 곡정을 κ±°μΉ©λ‹ˆλ‹€. 동체, λ‚ κ°œ, μ—”μ§„μ˜ μš©μ ‘ 및 κ²°ν•©, μ „μž μž₯λΉ„ 및 μ‹œμŠ€ν…œμ˜ μ„€μΉ˜, 도μž₯ 및 마감 μž‘μ—… 등이 ν¬ν•¨λ©λ‹ˆλ‹€. 생산 κ³Όμ •μ—μ„œ μ‚¬μš©λ˜λŠ” 곡ꡬ와 기술 λ˜ν•œ 높은 ν’ˆμ§ˆμ„ μœ μ§€ν•˜λŠ” 데 μ€‘μš”ν•©λ‹ˆλ‹€.

 

 2.4 μ‹œν—˜ λΉ„ν–‰

 

λΉ„ν–‰κΈ°κ°€ 쑰립된 ν›„μ—λŠ” 섀계 λͺ©ν‘œλ₯Ό μΆ©μ‘±ν•˜λŠ”μ§€ ν™•μΈν•˜κΈ° μœ„ν•΄ μ‹œν—˜ 비행을 μ§„ν–‰ν•©λ‹ˆλ‹€. μ΄λ•Œ λΉ„ν–‰ μ•ˆμ „μ„±, μ„±λŠ₯, 항속 거리 등이 μ κ²€λ©λ‹ˆλ‹€. μ‹œν—˜ 비행은 ν”„λ‘œν† νƒ€μž… 개발 λΉ„μš©μ„ μ¦κ°€μ‹œν‚¬ 수 μžˆμ§€λ§Œ, μ•ˆμ „ 및 μ„±λŠ₯ ν•œλ„ λ‚΄μ—μ„œ 무엇이 νš¨κ³Όμ μΈμ§€ νŒλ‹¨ν•˜κΈ° μœ„ν•΄ ν•„μˆ˜μ μž…λ‹ˆλ‹€.

 

 2.5 인증

 

μ‹œν—˜ λΉ„ν–‰μ—μ„œ λ¬Έμ œμ μ„ ν•΄κ²°ν•˜κ³  ν•΄λ‹Ή κ΅­κ°€μ˜ 항곡당ꡭ이 λ°œκΈ‰ν•œ 이증을 νšλ“ν•΄μ•Ό λΉ„ν–‰κΈ°μ˜ μƒμš©ν™”κ°€ κ°€λŠ₯ν•΄μ§‘λ‹ˆλ‹€. μΈμ¦λΉ„μš©μ€ κ΅­κ°€ 및 규λͺ¨μ— 따라 λ‹€λ₯΄μ§€λ§Œ, μ–΄λ–€ κ²½μš°λ“  μƒλ‹Ήν•œ λΉ„μš©μ΄ λ“€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 

 2.6 λ‚©ν’ˆ 및 μ„±λŠ₯ κ°œμ„ 

 

인증 받은 λΉ„ν–‰κΈ°λŠ” ν•­κ³΅μ‚¬λ‚˜ κ΅­λ°© κ³΅ν•­μ—μ„œ λ‚©ν’ˆμ΄ μ΄λ£¨μ–΄μ§‘λ‹ˆλ‹€. 이후 μœ μ§€ 보수둜 μ„±λŠ₯을 κ°œμ„ ν•˜κ³  고객의 μš”μ²­μ— 맞게 μˆ˜μ • μž‘μ—…μ΄ 계속 μ΄λ£¨μ–΄μ§‘λ‹ˆλ‹€.

 

 

 

 

 

 

 3. λΉ„ν–‰κΈ° μ œμž‘ λΉ„μš©

 

λΉ„ν–‰κΈ° μ œμž‘ λΉ„μš©μ€ μ£Όμš” λΆ€ν’ˆμ˜ 가격, 생산 곡정 및 인건비, 인증 λΉ„μš© 등에 영ν–₯을 λ°›μŠ΅λ‹ˆλ‹€. 일반적으둜 λ‹€μŒκ³Ό 같은 λΉ„μš© ꡬ성이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 

 3.1 μ£Όμš” λΆ€ν’ˆ 가격

 

- 동체, λ‚ κ°œ, 엔진과 같은 λŒ€ν˜• λΆ€ν’ˆ: λ™μ²΄μ˜ 경우 μ•Œλ£¨λ―ΈλŠ„ ν•©κΈˆμ΄ 주둜 μ‚¬μš©λ˜λ©°, 가격은 μ•½ 2,000~3,000 λ‹¬λŸ¬/ν†€μž…λ‹ˆλ‹€. λ‚ κ°œμ™€ 엔진도 λ§ˆμ°¬κ°€μ§€λ‘œ κ³ ν’ˆμ§ˆμ˜ κΈˆμ† 및 기타 재료둜 μ œμž‘λ˜μ–΄ κ·Έ 가격이 μƒλ‹Ήν•©λ‹ˆλ‹€.

- μ „μž μž₯비와 μ‹œμŠ€ν…œμ˜ 가격: 항곡기에 μ‚¬μš©λ˜λŠ” μ „μž μž₯λΉ„λŠ” λŒ€μƒ ν•­κ³΅κΈ°μ—μ„œ λΉ„ν–‰ μ•ˆμ „ 및 항법에 κ΄€λ ¨λœ μ€‘μš”ν•œ 역할을 μˆ˜ν–‰ν•˜λ―€λ‘œ 고가에 κ±°λž˜λ©λ‹ˆλ‹€. ν‰κ· μ μœΌλ‘œ 항곡기 전체 μ œμž‘ λΉ„μš©μ˜ 20~40% 정도λ₯Ό μ°¨μ§€ν•œλ‹€κ³  ν•©λ‹ˆλ‹€.

 

 3.2 생산 κ³Όμ • 및 인건비

 

- 기술자, μ—”μ§€λ‹ˆμ–΄, 노무 인λ ₯, 쑰립 및 μ‹œκ³΅ μž„κΈˆ λ“±μ˜ 인건비가 ν¬ν•¨λ©λ‹ˆλ‹€. 일반적으둜 전체 μ œμž‘ λΉ„μš©μ˜ 30~50%λ₯Ό μ°¨μ§€ν•©λ‹ˆλ‹€.

 

 3.3 인증 및 μ‹œν—˜ λΉ„μš©

 

- 항곡 λ‹Ήκ΅­μœΌλ‘œλΆ€ν„°μ˜ 인증 취득 λΉ„μš©, μ‹œν—˜ λΉ„ν–‰ 및 μ‹œμŠ€ν…œ 점검에 λ“œλŠ” λΉ„μš© 등이 ν¬ν•¨λ©λ‹ˆλ‹€. 인증에 λ“œλŠ” λΉ„μš©μ€ 항곡기 μœ ν˜• 및 규λͺ¨μ— 따라 λ‹€μ–‘ν•˜λ©°, 이 λΉ„μš© λ˜ν•œ 전체 μ œμž‘ λΉ„μš©μ˜ 일뢀λ₯Ό μ°¨μ§€ν•©λ‹ˆλ‹€.

μ—¬κΈ°μ„œ λΉ„ν–‰κΈ° μ œμž‘ λΉ„μš©μ€ μ „ μ„Έκ³„μ—μ„œ 수천,  만 λ‹¬λŸ¬λΆ€ν„° μˆ˜μ‹­μ–΅ λ‹¬λŸ¬μ— 이λ₯΄κΈ°λ„ ν•©λ‹ˆλ‹€. 예λ₯Ό λ“€μ–΄, μž‘μ€ ν”„λ‘œνŽ λŸ¬ λΉ„ν–‰κΈ°λŠ” λŒ€λž΅ 200,000 λ‹¬λŸ¬ 이상이 μ†Œμš”λ˜λ©°, μƒμ—…μš© 여객기인 λ³΄μž‰ 737의 경우 μ•½ 100백만 λ‹¬λŸ¬μ—μ„œ 120백만 λ‹¬λŸ¬μ— 달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 

 

 

 

 4. κ²°λ‘ 

 

μ΄μƒμœΌλ‘œ λΉ„ν–‰κΈ° μ œμž‘ κ³Όμ •κ³Ό ν•„μš”ν•œ λΉ„μš©μ— λŒ€ν•΄ μ•Œμ•„λ³΄μ•˜μŠ΅λ‹ˆλ‹€. λΉ„ν–‰κΈ° μ œμž‘μ—λŠ” μƒλ‹Ήν•œ μ‹œκ°„, 인λ ₯, 자금이 λ“€μ–΄κ°€λ©° μ—„κ²©ν•œ μ•ˆμ „ 기쀀도 μ§€μΌœμ Έ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 이런 λ°°κ²½ μ†μ—μ„œ 항곡기 μ œμž‘μ—…μ²΄λŠ” 기술λ ₯κ³Ό ν’ˆμ§ˆ 기쀀을 높이기 μœ„ν•΄ μ§€μ†μ μœΌλ‘œ 연ꡬ 및 κ°œλ°œμ— νˆ¬μžν•˜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 

κΈ‰κ²©ν•œ ν•­κ³΅μ‚°μ—…μ˜ λ°œμ „μœΌλ‘œ λΉ„ν–‰κΈ°λŠ” 세계 곳곳을 μ˜€κ°€λ©° νŽΈλ¦¬ν•œ μ΄λ™μˆ˜λ‹¨μœΌλ‘œ 제곡되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κ·ΈλŸ¬λ―€λ‘œ λΉ„ν–‰κΈ° μ œμž‘ μ‹œ μ†ŒλΉ„λ˜λŠ” λΉ„μš©λ„ ν•­κ³΅μ‚°μ—…μ˜ 지속성μž₯으둜 상쇄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 

λ°˜μ‘ν˜•